오늘은 감각신경성난청 치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난청은 매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며 사람마다 정도와 증상도 다르기 마련입니다. 난청이란 어떠한 원인에 의해 소리를 잘 들을 수 없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감각신경성난청은 외부로부터 소리가 들리면 외이-중이를 거쳐 내이의 달팽이관을 통과하면서 대뇌에서 인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하지만 감각신경성난청은 달팽이관 및 청신경에 이상이 생겨 소리를 제대로 들을 수 없습니다. 감각신경성난청에는 노인성난청, 소음성난청, 약물난청, 스트레스성난청, 혼합성난청 등이 속합니다.
노인성난청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청각기관의 쇠퇴로 인해 청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소음성난청
지속적인 소음 노출로 인해 세포의 손상으로 청력이 감소합니다.
약물난청
항생제 오남용으로 인해 부작용 중 하나로 손꼽습니다.
스트레스성난청
스트레스는 귀와 직결되어 난청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혼합성난청
위의 원인들과 다양한 요인들이 결합하여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항상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각신경성난청의 증상으로는 당연히 소리가 안들리는 것인데요. 특징적인 것이 있다면 시끄러운 곳에서는 여러명이 대화할 경우 이해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이명, 이충만감, 두통, 안면신경마비와 같은 증상도 함께 동반할 수 있습니다.
감각신경성난청을 과연 치료로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많이들 궁금하셨을텐데요.
결론은 불가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른 종류의 전음성난청은 소리를 크게 말하거나 난청의 원인이 되는 요인만 제거해도 청력을 회복할 수 있는 반면, 감각신경성난청은 신경 및 세포가 이미 손상이 되면서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것이므로 회복하는것이 어렵습니다. 아직까지도 의료기술이 세포를 살리는 것까지는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난청의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도 다르기에 반드시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셔서 본인의 난청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진단받아야 합니다.
보편적으로 감각신경성난청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보청기착용이 있습니다. 거의 유일무이한 치료 방법이기도 한데요. 비슷한 방법으로는 인공와우를 삽입하는 인공와우술이 있습니다. 이는 일반 보청기 사용에도 효과를 볼수없는 고심도난청인에게 적합한 수술적인 방법입니다.
인공와우는 귀뒤뼈에 전극을 삽입하고, 피부 표면에 기기를 부착하여 소리를 직접 청신경으로 전달해주는 장치입니다. 전극을 삽입한다고 생각하면 어렵고 위험한 수술이라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1-2시간 이내로 끝나고 후유증이 거의 없는 수술이기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인공와우술은 선천적인 유소아난청에서부터 고령의 노인들까지 흔하게 사용되고 있어 기존보청기로 효과없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효과적입니다.
우리가 보청기, 인공와우 등을 착용하면 바로 소리가 잘 들릴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청능재활을 통해 학습을 진행해야하고 본인에게 적합한 소리 조절이 진행되어야 제대로 듣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감각신경성난청은 본인이 난청임을 인지한 순간은 이미 되돌리기엔 늦은감이 많습니다. 따라서 어느 순간 증상이 의심된다면 정확한 청력검사를 받고 본인에게 적합한 보청기를 통해 청력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청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측성난청 보청기 필요할까? (0) | 2022.09.30 |
---|---|
성주 돌발성난청 치료시기 중요한 이유 (0) | 2022.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