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ㆍ보청기정보

귀에서 심장소리 왜? 일상생활이 어려워요

by 더존보청기 2022. 11. 10.

 

 


일반적으로 성인들은 귀에서 삐~ 소리가 나는 이명을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정도로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명은 대개 과로 및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편인데요.. 이렇게 소리가 나는 이명뿐만 아니라 귀에서 심장소리가 난다고 병원을 방문하는 분도 계십니다. 

귀에서 심장소리가 난다구요?

네~맞습니다. 귀에서 심장소리가 나는 증상을 '박동성이명'이라고 합니다.  신기한것이 귀에서 삐~ 하고 나는 이명은 다른사람 귀에는 들리지 않고 본인에게만 들립니다. 반면 박동성이명은 심장소리, 맥박소리 등이 타인에게도 들린다는 것이죠. 이렇게 신체 소리가 나는 것은 무엇이 원인이 될까? 

 

 

 

 



01 귀주변 혈관 문제
귀 주변의 동정맥 사이에 비정상적인 통로가 생기는 동정맥루, 경동맥 협착이 생긴다면 귀주변 혈관의 문제로 인해 귀에서 심장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만약 집에서 증상을 체크할 경우 귀에서 들리는 소리와 맥박소리가 일치하는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02 귓속 미세근육경련

귓속뼈나 귀인두관을 움직이는 미세근육의 경련으로 인해 이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소리는 맥박소리보다 더 빠르게 뛸 수 있습니다.

03 이관개방증

이관은 코와 귀를 잇는 통로이며 내부와 외부의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하품을 하거나 음식을 씹는 등을 제외하고는 닫혀있어야 하는데 항상 열려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로 인해 바깥 공기가 유입되면서 박동성이명이 생길 수 있습니다.


04 턱관절장애

턱관절이 정상 위치를 벗어나면서 턱주변 근육은 물론 신경, 혈관까지 자극해 이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05 귀혈관 주변 종양

청신경종양, 뇌종양, 혈관 종양 등이 있을때 이명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제거를 통해 이명을 치료할 수 있기도 합니다.

06 정맥 혈액량 증가 
빈혈, 갑상선기능항진증, 고혈압, 임신 등 정맥에 흐르는 혈액량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이명이 발생하며, 정맥의 이상으로 생기는 경우에는 쉬쉬~ 하고 혈액이 흐르는 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 


 

 



이명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원인을 먼저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이후에는 자연스레 호전이 되는 편인데요. 

 

원인을 제거했음에도 수개월 이상 지속이 된다면 뇌혈관의 이상이 있는지 MRI, CT 등을 통해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있을 정도로 증상이 심하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귀에서 심장소리가 나는 것도 너무 조용한 환경에서 지내다 보면 더욱 크게 들릴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생활소음이 어느정도 있는 것이 차라리 나으며, 휴식과 숙면을 통해 심신 안정을 제일 먼저 신경써야 합니다. 오늘은 귀에서 심장소리가 나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